본문 바로가기
미술과 책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1. 미술을 통한 인간 교육의 의미 1, 2, 3

by 미술선샘미 2024. 11. 19.
반응형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로웬펠드 책을 읽는 과정입니다. 읽으면서 마음에 남는 부분을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주관적인 기준으로 발췌한 것입니다. 요약이 아닙니다.


1장 미술을 통한 인간 교육의 의미

  1. 창의성을 위한 미술의 중요성
  2. 미술을 통한 교육에의 접근방법
  3. 미술을 통한 사고의 확장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책 읽기

1. 창의성을 위한 미술의 중요성

어떤 수준의 창의적인 활동에서든 어린이들의 현재 능력을 향상시켜 참된 창의적 성장에 보다 가깝게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로웬펠드,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창의적인 활동에서 확인되는 특징- 감수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재정의, 재구성, 추상, 종합, 조직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그것은 개인에게 얼마나 의미있는 것이냐, 그리고 자기 성철적 사고와 자기 평가를 어느 정도 자극할 수 있느냐에 좌우되며, 특히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로웬펠드,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개인의 창의성이 향상됨에 따라 경험에 대한 감수성과 경험을 통합하는 능력도 발달하며, 자연히 미술작품의 질 또한 높아질 것이다.
-로웬펠드,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2. 미술을 통한 교육에의 접근방법

어린이들의 자아동일화  돕기.

어린이에게는 창조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3. 미술을 통한 사고의 확장

어린이 자신과 자신의 경험과의 만남 

작게 그리는 아이에게 크게 그리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사고의 폭을 확장시키는 질문이 필요하다. 한 가지만 그리는 아이와 의미. 사고의 확장. 

... 자신의 경험에 의한 생각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생각하는 과정은 그의 사고 능력과 무엇인가에 집중하는 능력을 자극한다.
-로웬펠드,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37페이지

그리고 있는 대상에 민감해짐. 주위 환경에 대해 민감해지면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민감해짐. 사회에서 협력하는 태도로 연결됨. 대상과 사용하는 재료에 대한 감수성도 발달함. 재료 탐색, 재료 특성을 배우는 활동은 어린이가 발달하는 중요한 과정임. 

어린이의 미술활동의 의미. 희로애락을 나타내는 비언어적 표현. 미술 표현은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