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과 책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 1. 미술을 통한 인간 교육의 의미

by 미술선샘미 2024. 11. 17.
반응형

이 포스팅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로웬펠드를 읽는 과정입니다. 읽으면서 공감하거나 마음에 남는 부분을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주관적인 발췌이므로 요약이 아닙니다.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다시 보기 위해 기록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Sigmund , 돌과 크레용으로 미술 활동하는 아이의 손

이러한 주변환경의 요소들을 선택하고 해석하여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어린이는 그림이나 만들기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일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즉 어린이는 자신의 표현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보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발췌 

창의적인 미술활동의 기본 요소 중의 하나는 어린이와 주위환경과의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즉, 어린이가 색칠하고, 만드는 모든 경험은 주위환경과 동화하고 그것에 어린이 자신을 투영하는 끊임없는 과정이다.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발췌  

1. 창의성을 위한 미술의 중요성
2. 미술을 통한 교육에의 접근방법
3. 미술을 통한 사고의 확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