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2. 초등교육에서 창의적인 활동의 중요성

by 미술선샘미 2024. 11. 22.
반응형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로웬펠드 책을 읽는 과정을 기록 중입니다. 주관적인 생각으로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요약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사진: Unsplash 의 Debby Hudson, 쌓여있는 책


제2장 초등교육에서 창의적인 활동의 중요성

1. 틀에 박힌 교재의 영향

2. 어린이의 자기표현

3. 어린이의 자기 적응

4. 미술을 통한 자아동일화의 중요성

5. 미술교육에서 통합의 의미


어린이의 미술은 어른의 미술과 차이가 있다.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로웬펠드

 

1. 틀에 박힌 교재의 영향

컬러링 북에 대한 생각- 자신의 창의적 감수성과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다.

 

2. 어린이의 자기표현

무엇을 표현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표현하느냐.

 

3. 어린이의 자기 적응

자기표현과 모방

 

4. 미술을 통한 자아동일화의 중요성

자아동일화- 어린이가 다루는 재료나 매체, 혹은 교사 등과 완전한 정서적 유대를 통해 하나가 되는 상태

 

가르침에서의 자아동일화

미술경험과의 자아동일화

미술매체와의 자아동일화

제작기법과 제작순서와의 자아동일화

감상과 자아동일화

사회적응을 위한 자아동일화

 

5. 미술교육에서 통합의 의미

통합된 경험

미술과 사회의 통합

통합과 학습

 

자아동일화가 이루어져야 수업에 집중도가 높아지고 원활한 수업이 이루어짐을 느꼈습니다. 수업 도입 시 동기부여를 하는데, 이 동기부여가 인간을 위한 미술 교육에서 로웬펠드가 말하는 자아동일화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